티스토리 뷰

삼성 노트북 9 Always초경량’ ‘초슬림을 앞세운 삼성 노트북 9 시리즈의 2017년형 제품입니다. 삼성전자는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 원점에서부터 더욱 깊이 고민했습니다.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고민 역시 빼놓을 수 없었습니다. 말 그대로누구나언제나어디서나즐길 수 있는 노트북은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을까요?  

충전, 스마트폰에서처럼 쉽고 빠르게

노트북을 진정 자유롭게 이용하려면 배터리 문제가 해결돼야 합니다. 노트북 9 Always는 ‘모바일 기기에 가까운 노트북이 아니라 모바일 제품 자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보조 배터리 혹은 휴대전화 충전기로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는 일명 ‘이지(easy) 충전’ 방식만 봐도 그 사실을 알 수 있죠. 

휴대전화에서처럼 간편한 노트북 충전, 많은 분이 바라던 기능일 텐데요. 기존 노트북은 USB 포트에 배터리팩을 연결하면 노트북 전력으로 배터리팩이 충전되지만 노트북 9 Always는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배터리팩으로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IT 정보통신 기술: 통신, 모바일, 인터넷,컴퓨터 ,전자 etc   

 

 

 

노트북을 사용하는 동시에 충전하려면 (CPU∙메모리 등이 모두 가동되는 상황을 고려해) 최소 45W급 전력이 필요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배터리팩은 기껏해야 5W에서 25W 수준입니다. 이에 개발진은 일반적인 10W(5V, 2A) 이상 전원장치도 노트북 9 Always와 호환되도록 힘썼는데요. 노트북 제품의 주요 소비자인 직장인과 대학생의 사용 패턴을 철저하게 분석, 언제든 이지 충전이 가능하도록 모바일용 고속충전 기술을 적용하고 충전회로를 다시 설계하는 등 기술 장벽을 하나씩 없앴습니다.

노트북 9 Always의 충전은 쉬울 뿐 아니라 빠릅니다. 노트북 9 Always 13.3(33.7) 모델은 전용 어댑터로 충전 시 20분 충전으로 3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80분 내에 완전히 충전됩니다. 15(38.1) 모델은 20분 충전으로 5.8시간 사용 가능하고 100분 내에 완전히 충전되죠. 최근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23시간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배터리(66Wh) 탑재 모델도 추가로 출시됐습니다.


디자인, 쓰기 편하면서도 고급스럽게  

‘최신 프리미엄 노트북하면 떠올려지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사실 노트북 9 Always는 첫인상이 화려하거나 튀는 제품은 아닙니다. ‘편안함이란 노트북의 본질에 집중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패션·인테리어는 물론, IT 제품에서도자연스러운 조화가 부각되는 추세인데요. 노트북 9 Always는 날렵하고 첨단적인 이미지를 일부러 강조하는 대신 누구에게나 다가갈 수 있는 중립적(neutral) 감성을 담았습니다.

노트북 9 Always의 무게와 두께는 각각 799g, 13.9㎜입니다(13.3형 기준). 얇고 가벼운 만큼 휴대하기 간편하죠. 노트북 9 Always는 기기 모서리가 둥글고 부드러워 보기에 편안합니다. 또한 손에 쥐었을 때 안정적일 뿐 아니라 충격을 견디는 내구성도 갖췄습니다. ‘(quick) 충전을 지원하는 전용 어댑터 역시 노트북 본체와 동일하게 편안한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크기는 대폭 줄여 휴대성을 높였습니다.

크러쉬 화이트(crush white) ,라이트 티탄(light titan) ,바이올렛 블루(violet blue) 등 세 가지 색상 역시 은은한 느낌으로 어디에나 잘 어울립니다. 일반적으로 흰색은 일반적 도장 공법으론 고유의 색감을 내기 어려운데요. 노트북 9 Always 개발진은 다양한 시도 끝에 메탈 느낌이 나면서도 환하고 부드러운 크러쉬 화이트 모델을 탄생시켰습니다.

노트북 9 Always엔 전작보다 무게를 줄이면서도 강성(剛性)을 유지하기 위해 싱글 쉘(Single Shell) 구조와 MAO(Micro Arc Oxidation) 공법이 적용됐습니다. 금속 덩어리를 이음새 없이 깎아 만드는 싱글 셸 보디는 브라켓 등의 이음새 없이 조립을 최대한 간소화한 구조입니다.

노트북 9 Always에 쓰인 마그네슘 소재는 싱글 쉘과 곡면 모서리로 가공이 쉽지 않습니다. 과거 프리미엄 노트북 소재로 알루미늄이 자주 쓰였던 것도 그 때문이죠. 하지만 지난해부터 개발진이 관련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마그네슘으로도 가볍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MAO 공법은 금속 표면에 미세한 산화막을 형성, 내마모성과 내식성을 강화하는 코팅 기술의 일종으로 항공우주 산업에서 자주 사용돼왔습니다. 노트북 9 Always가 거친 환경에서도 쉽게 부식되지 않는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죠.


PC와 모바일 간 연동을 자유자재로 

노트북 9 Always는 스마트폰과 자유자재로 연동됩니다. 대표적 기능이 ‘PC 메시지인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노트북에서도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PC 버전을 지원하는 모바일 메신저가 여럿 있긴 하지만 대다수의 사용자가 업무와 개인 생활을 분리해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를 자주 쓰는 데 착안, 개발한 기능입니다.

‘갤러리’도 스마트폰과의 연동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사진을 옮기지 않아도 PC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PC로 편집한 사진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있게 해주거든요. 이 같은 컨버전스(convergence) 소프트웨어는 PC와 모바일 기기를 함께 만드는 삼성전자가 향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대학생 사용자라면팀플기능이 눈에 들어올 겁니다. 노트북 9 Always 개발진은 제품 출시 전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팀 프로젝트를 할 때 노트북 작업자 한 사람 뒤에 나머지 사람들이 모여 화면을 보는 게 불편하다는 의견을 얻었고, 그 결과를 적극 수렴했습니다. 팀플은 사용자의 노트북 화면을 최대 5명의 PC(타사 제품 포함)에 동일하게 보여주는 기능인데요. 소규모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등록이나 연결 과정이 까다로운 기존 화면 공유 프로그램에 비해 사용하기도 무척 쉽습니다.

 

보안·디스플레이도 사용자 입장에서 

노트북 9 Always는 삼성 노트북 중 처음으로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적지 않은 PC 사용자가 로그인 과정을 번거롭게 여기는 점에 주목, 윈도우 10이 제공하는 생체인증 기술윈도우 헬로우(Windows Hello)’를 통해 지문인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한 거죠.

노트북 9 Always 개발진은 지문인식 로그인 기능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지문인식 센서가 디자인을 해치거나 터치패드 사용을 방해하지 않도록 키보드 일체형으로 최적의 위치를 찾았죠. 15형 모델에 비해 키보드 공간이 작은 13.3형 모델의 경우 좌우 시프트(Shift) 키 중 우측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단 점에 착안, 길쭉한 시프트 키를 살짝 줄이는 대신 그 자리에 지문인식 센서를 넣었습니다. 그 결과, 센서 자체의 디자인 완성도는 높아졌고 스마트폰 못지 않은 반응속도도 갖출 수 있었습니다.


화질도 노트북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비단 전문가가 아니더라도실물 그대로의 색 재현은 인터넷 쇼핑 상황 등 일상 여기저기서 쓰임새가 많으니까요. 노트북 9 Always엔 델타 E(Delta E) 값이 2.5 이하인삼성 리얼뷰(RealView)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밝고 정확한 화면을 구현합니다. 색 편차를 나타내는 델타 E값은 숫자가 작을수록 색 재현력이 높아지는데요. 하이엔드 노트북 중엔 델타 E 값이 7 이상인 제품도 있고 고가의 전문가용 모니터 델타 E 값이 2 이하인 점을 고려하면 리얼뷰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어느 정돈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지, 키보드가 닿는 손끝은 부드러운지, 색상이나 형태는 안정적인지…. 노트북 9 Always오늘날 노트북은 어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고루 담은 제품입니다.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무슨 작업을 하든 든든한 동반자가 돼줄 기능들, 직접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0/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